학과안내
학과안내 > 연구실소개 > 광물학 연구실
광물학 연구실
MINERALOGY 광물학 연구실
광물학 연구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광물학은 지구과학관련 산업계와 학계에 몸담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필요한 기초학문입니다. 물, 암석, 공기, 생물의 성질 및 진화가 광물의 생성 및 소멸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의 화학조성은 물이 스며 있는 지하 암석의 광물들이 녹고 침전되는 반응에 의하여 결정되며, 건조한 아시아 내륙에서 풍화작용으로 생산된 극히 작은 크기의 광물입자들은 봄마다 바다 건너 한반도 상공을 지나며 황사로 퇴적됩니다. 산소가 없는 극한의 환경에서 미생물들은 광물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기도 하며, 얕은 바다에 산호초라는 두꺼운 광물층을 퇴적시킵니다. 광물의 화학조성과 구조적 특이성은 그 광물이 들어있는 암석이나 퇴적물의 기원을 알려주어 지구 역사의 해석에 기여합니다.

태양계의 또 다른 행성인 화성에서 진행 중인 물의 증거를 찾기 위한 탐사 노력 중의 하나가 물에서 만들어지는 광물을 찾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나무를 제외하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생산품들의 원재료, 즉 철, 알루미늄, 구리, 시멘트, 유리, 보석 등은 광물 그 자체이거나 광물을 가공한 것입니다. 반대로 최근에 공해물질로 취급되고 있는 석면도 오랫동안 중요한 산업원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광물자원을 효율적으로 탐사, 채굴, 가공, 이용하기 위해서는 광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우리 광물학 연구실은 당면한 지구과학적 및 산업적 문제를 광물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물학적 연구를 위해서는 그 동안 광물학자들의 노력으로 축적된 광물학 지식 체계와 광물학적 분석 및 해석법을 익혀야 합니다. 광물학적 지식은 광물의 화학조성, 구조적 및 물리적 특성, 분류학, 생성과정, 산출상태, 산업적 응용으로 구성되며 약간의 일반화학적, 일반물리학적, 일반지질학적 지식이 있으면 충분히 습득할 수 있습니다. 광물의 분석은 X선 회절분석기, 각종 전자현미경, 각종 첨단화학분석 장비를 이용하며, 그 자료는 광물의 지질학적 산출상태 및 기존의 자료와 비교하여 해석됩니다. 지금의 시대는 전문가를 요구합니다. 지금의 전문가는 자기분야에만 매몰되지 않고 인접분야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물전문가가 되어 학문, 산업,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원하는 분을 기다리며 언제든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