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home 학과소개 > 학과소개

지구환경과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지구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도 우리에게는 종종 엄청난 변화로 느껴집니다. 2004년 말의 동남아시아 대지진과 해일은 지각이 약간 어긋난 것일 뿐인데도 수십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 이런 사건은 우리에게도 닥칠 수 있으며, 지구 역사에서는 늘 있어왔던 자연현상입니다. 여기에 자연환경 파괴로 인한 해수면 상승, 산사태, 지반붕괴, 지구온난화, 산성비, 토양 및 수질오염, 수자원과 광물자원고갈 등의 전 지구적 변화는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재해를 진단하고 지구환경을 회복시킬 필요성 때문에 지구의 역사, 지각의 움직임, 지진, 단층, 토양, 지하수, 환경오염, 광물자원에 대한 지식을 갖춘 지구환경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과학과에서는 지구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연재해의 예측과 예방, 토양 및 수질 오염의 분석과 복구, 환경친화적개발, 자원탐사에 대한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첨단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실내실험, 야외실습, 현장실습, 초청세미나를 항상 실시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 어떤 분야로 진출을 합니까?

졸업 후에는 지하수 개발, 토양오염조사 및 복구, 지반 보강, 자원개발을 전담하는 농업기반공사, 수자원공사, 광업진흥공사, 석유공사 등의 공공기관과 수많은 지질조사 및 지하수개발회사로 진출하고 있으며, 수년간의 현장 경력을 쌓은 후에는 독립하여 창업하기도 합니다. 대학원 과정을 마친다면 지질자원연구원, 원자력안전기술원, 해양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등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석과 광물을 보존 및 전시하는 전시관이나 박물관의 학예사로의 길도 있습니다.
※ 지구환경전문가로서 취득할 수 있는 주요 국가자격증으로 응용지질기사, 지하수기사, 토양기사 등이 있습니다.

지구환경과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