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지질공학 연구실
home 학과소개 > 연구실소개 > 토목지질공학 연구실

ENGINEERING GEOLOGY 토목지질공학 연구실

토목지질공학 연구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토목지질공학(GEOTECHNICAL ENGINEERING)이란 지하자원 개발을 위한 광산에서의 채굴 작업이나 토목공사 (터널굴착, 도로사면개설, 기초굴착작업 등)에서 암반 구조물의 설계, 시공과 유지를 위해 지질학을 적용하는 학문으로 대상 암반의 강도와 암반 응력, 변형거동 등의 역학적 성질을 구명하여 안전성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가 마시고 있는 샘물이나 지하수 개발에 지질학을 이용하는 분야이다.

지질공학과 관련된 과목으로는 대학원을 포함하여 응용 지하수학, 암석역학, 지반공학, 시추공학, 굴착공학, 토질공학, 암석파괴론, 계산 역학 등이 있고 주로 쓰이는 실험장비로는 압력에 의해 단층이나 습곡 등의 지질구조에 관계되는 각종 현상을 해명하여 도로나 건축물이 안전한 암반위에 지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 암석의 압축강도를 측정하는 삼축압축시험기와 지질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직접전단시험기, 터널과 같이 산을 깎아 그 하부를 바쳐서 건설하는 부분에서 그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그 암반의 투수성을 측정하는 코아투수시험기, 암석의 강도를 측정하는 점하중측정기, 암석을 강제 풍화시켜서 그 암석의 풍화도를 측정하는 풍화도 측정기, 지하수의 PH와 DO를 측정하는 지하수질측정기, 암석절단기 등이 있다.

지질공학에 연관된 취업관련 연구소와 그와 연계된 회사로는 한국자원연구소, 원자력연구소, 건설기술원, 환경연구원, 광업진흥공사, 농어촌진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도로공사, 토지개발공사, 토목&건축관련회사, 국내 외 광업, 지하수업 관련회사 등이 있고 관련 자격증으로는 응용지질기사, 토목기사, 지하수관리기사, 화약류 관리기사, 보석감정기능사, 수질환경기사 등이 있다. 모든 학문이 다 그렇듯이 배움이란 끝이 없고 알수록 더 깊어지는 것이 학문인 것 같다. 그 중에서도 지질학이란 학문은 아주 광범위한 학문 영역을 자랑하는 학문이다. 토목학이나 건축학에도 연관되어 건축물 건설이나 도로건설분야에도 지질학은 빠지지 않는다. 이렇듯 지질학은 어디서나 유용한 학문으로 자리 맥임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빛날 학문이다. 그렇기에 지질학이란 분야에 발을 들여놓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모두가 세계적인 지질학자로 발돋움하시길 바란다.

토목지질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