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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지구환경과학논문실습II(304082)204
4학년전선지반공학및실험(304087)322
4학년전선층서학및실습(304086)322
4학년전선화산학 및 실습(304028)322
4학년전선환경교과논리및논술(304091)330
4학년전선지구환경과학과 취업준비실무(304105)220
4학년전선수질오염론및실험(304092)322
4학년전선자원처리학및실습(304051)322
4학년전선층서학 및 실습(304014)322
4학년전선한국지질론 및 실습(304026)322
4학년전선환경철학(304066)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지구환경과학논문실습II(304082)
학사논문연구의 계속(지구환경과학논문실습 1에 이어서)으로 야외조사, 탐사 또는 실험 결과를 최종적으로 보완하고 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의 정리와 검토 및 토론을 거쳐 공개 논문 발표를 실시하고 논문을 완성하여 제출한다.
지반공학및실험(304087)
암석 및 암반의 크고, 작은 불연속면의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에 기여하는 한편 댐 등 수자원의 확보, 지하 공간, 원자력시설, 지하비축, 지열이용 등 에너지의 개발, 이용 및 산업, 핵폐기물의 지중처분, 지진예지 등 다가오는 21세기 인간 사회에 직접 관련된 학문분야이다.
층서학및실습(304086)
암상, 고생물, 지구물리적 특징, 시간 관계, 지리적 분포 등을 기준으로 퇴적층을 구분하고 이들의 시간적·공간적 관계를 분석하여 지질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암층서학, 탄성파 층서학, 생층서학, 순차층서학, 시간층서학, 지자기층서학 등 다양한 층서분석의 개념과 과정,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종합적인 퇴적분지 해석의 방법을 배운다.
화산학 및 실습(304028)
화산작용과 이의 분출기구, 분출유형을 공부하고 용암과 화산쇄설물의 분출에서 운반 정치 까지의 과정을 학습하며 화산암의 층서적, 구조적, 조직적인 특징을 공부한다. 그리고 화산체와 칼데라의 연속적인 형성과정, 판구조와 관련된 세계적인 화산대에서의 화산작용의 특성, 화산재해와 지열이용 등에 대해 알아보면서 실습한다.
환경교과논리및논술(304091)
환경교과의 교육내용에 대한 논리적 이해와 창의적 사고능력을 배양케 하고, 논술교육 지도를 위한 훈련을 한다.
수질오염론및실험(304092)
오염물질이 물의 자정능력을 초과하여 부과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오염 현상에 대한 원인과 오염 물질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오염 정도의 측정방법과 오염물 저감대책 등에 대하여 수업한다.
자원처리학및실습(304051)
유한한 자원인 금속 및 비금속 광물자원의 이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개발에서 선광, 제련, 최종제품 생산의 전과정을 개략적으로 공부한다.
층서학 및 실습(304014)
암석의 생성순서와 상변화를 알아보고 암석, 생물, 고지자기 및 지년대 층서단위를 이해하며 세계의 모든 암석을 서로 관련시켜 시간적으로 대비 정리하여 지질계통을 수립하는 이론에 관하여 고찰하고 실습한다.
한국지질론 및 실습(304026)
한반도내 분포되어 있는 변성암류, 퇴적암류와 화성암류를 선캠브리아기부터 고생대, 중생대, 하면서 인접 동아시아지역의 지질과 비교 검토하고, 신생대 화산암류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조구조적 위치와 환경을 알아본다. 그리고 우리나라 주요 지질을실제로 답사함으로서 한국지질을 익힌다.
환경철학(304066)
그리스 이후의 고전 철학은 인간을 세계의 중심에 두고 인간의 정신 세계를 탐구하여 왔다. 고대는 농업사회였으며 자연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로 인구도 많지 않았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세계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산업사회가 되면서 발생한 엄청난 환경 재해와 자연 자원의 고갈을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게 되었으며 결국 환경과 자연을 보는 인간의 사고에 변화를 가져 왔다. 본 교과목은 인간의 자연에 대한 사고의 역사적 발달 과정과 최근의 환경 철학적 동향에 대하여 공부하여, 무분별한 환경 파괴와 맹목적인 환경보호를 공히 지양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전하기 위한 건전한 철학적 기초를 갖추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